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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명 : 김형길
직위 : 담당역
전화 : 02-3775-9119
주소 : 서울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6길 38 (여의도동 35-4)
이메일 : kiriweb@kiri.or.kr

근무시간

평일 : 09:00~ 18:00
토요일 및 휴일 제외

이용약관

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보험연구원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이하 "KIRI"라 합니 다)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관련 서비스의 이용조건 및 절차에 관 한 사항과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정의

(1) "KIRI"이란 보험연구원이 운영하는 사이트 ( http://www.kiri.or.kr )를 말합니다.
(2) "이용자"란 KIRI에 로그인하여 본 약관에 따라 "KIRI"가 제공 하는 서비스를 받는 회원 또는 비회원을 말합니다.
(3) "회원"이라 함은 "KIRI"에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회원등록을 한 자로서 "KIRI"의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받으며, "KIRI"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계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자를 말합니 다.
(4) "비회원"이라 함은 회원에 가입하지 않고 "KIRI"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제3조 약관의 효력과 변경

(1) 본 약관은 이용자에게 공시함으로써 효력을 발생합니다. (2) 보험연구원은 본 약관을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은 "KIRI" 화면에 별도 공지하게 됩니다.
이용자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아니하는 경우 이용자는 본인의 회원등록을 취소할 수 있으며, 계속 사용하는 경우는 약관 변경에 대한 동의로 간주됩니다.
변경된 약관은 전항과 같은 방법으로 효력을 발생합니다.

제4조 약관 외 준칙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이 국내 관계법령에 규정되어 있 을 경우에는 그 규정에 따릅니다.

제2장 회원 가입과 서비스 이용

제1조 이용 계약의 성립

(1) 이용 계약은 이용자의 이용 신청에 대한 보험연구원의 이용 승낙과 이용자의 약관 내용에 대한 동의로 성립됩니다. (2) 회원에 가입하여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희망자는 보험 연구원에서 요청하는 개인 신상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 용자가 제공한 개인정보는 본 약관에 따라 철저히 보호됩니 다.

제2조 이용 신청의 제한

(1) 보험연구원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이용계약신청에 대하 여는 이를 승낙하지 아니합니다.
① 다른 사람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하였을 때
② 이용 계약 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하여 신청하였을 때
③ 사회의 안녕 질서 혹은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하 였을 때
④ 부당한 목적으로 회원의 가입 탈퇴를 월 3회 이상 반복하는 경우
⑤ 기타 보험연구원이 정한 이용 신청 요건이 미비되었을 때

제3조 서비스 이용

(1) 서비스 이용은 보험연구원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 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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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조 보험연구원의 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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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장 계약 해지 및 서비스 이용제한

제1조 계약 해지 및 이용제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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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범죄적 행위에 관련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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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조 이용 제한의 해제 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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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보험연구원이 긴급하게 이용을 정지할 필요가 있다 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2)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이용정지의 통지를 받은 이용자 또 는 그 대리인은 그 이용정지의 통지에 대하여 이의가 있을 때에는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3) 보험연구원은 제2항의 규정에 의한 이의신청에 대하여 그 확인을 위한 기간까지 이용정지를 연기할수 있으며, 그 결과 를 이용자 또는 그 대리인에게 통지합니다.
(4) 보험연구원은 이용정지 기간 중에 그 이용정지 사유가 해소 된 것이 확인된 경우에는 이용정지 조치를 즉시 해제합니다.

제3조 이용자의 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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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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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칙)

제1조 시행일
이 약관은 2008년 6월27일 부터 시행합니다.

이메일무단수집거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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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O Brie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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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호 : 21-14] Next Insurance (Ⅲ): ESG와 보험산업

2021-09-08

저자 : 변혜원,김동겸,손재희

환경, 사회, 지배구조를 의미하는 ESG는 기업과 이해관계자의 가치, 사회의 지속가능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비재무적 요소들로서, 최근 기업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과 자본시장에서의 ESG요소 영향력 확대, 관련 정부정책 변화로 인해 그 중요성이 커짐. 보험회사도 ESG리스크를 적절히 관리하지 않으면 개별 사업부문의 지급보험금이 증가하거나 보험회사 투자자산가치가 하락할 수 있으므로, 위험관리와 자금공급이라는 주된 역할수행에 ESG요소를 통합함으로써 보험회사의 장기가치를 높이고 사회의 지속가능발전을 지원할 필요가 있음

  • [권호 : 21-14]Next Insurance (Ⅲ): ESG와 보험산업

    저자 : 변혜원,김동겸,손재희 2021-09-08 조회수 : 2836

    환경, 사회, 지배구조를 의미하는 ESG는 기업과 이해관계자의 가치, 사회의 지속가능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비재무적 요소들로서, 최근 기업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과 자본시장에서의 ESG요소 영향력 확대, 관련 정부정책 변화로 인해 그 중요성이 커짐. 보험회사도 ESG리스크를 적절히 관리하지 않으면 개별 사업부문의 지급보험금이 증가하거나 보험회사 투자자산가치가 하락할 수 있으므로, 위험관리와 자금공급이라는 주된 역할수행에 ESG요소를 통합함으로써 보험회사의 장기가치를 높이고 사회의 지속가능발전을 지원할 필요가 있음


  • [권호 : 21-13]Next Insurance (Ⅱ): 인구구조의 질적 변화와 보험산업의 미래

    저자 : 김세중 2021-08-05 조회수 : 1116

    새로운 세대의 등장, 세대 간 소득과 부의 불균형 등 인구구조의 질적 변화는 기존 보험산업과 빅테크와의 경쟁 심화, 보험시장 내 소비자 집단 이원화 등을 야기할 것으로 보임. 보험산업은 이에 대응하여 새로운 플레이어들과 시너지를 창출하고 각 연령층에 차별화된 상품 및 판매 전략을 수립해야 함. 한편 보험산업은 미래에도 ‘보험’이 소비자에게 환영받을 수 있도록 ‘보험’의 역할을 재정립할 필요가 있으며, 고령층 중심의 사회구조 전환 과정에서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해야 할 것임


  • [권호 : 21-12]Next Insurance (Ⅰ): 디지털 환경과 보험산업

    저자 : 손재희 2021-07-22 조회수 : 128

    디지털 기술, 소비자 변화, 빅테크 기업의 보험업 진출이 가져온 환경 변화는 보험산업의 디지털전환을 촉진하고 있음. 디지털 전환은 보험서비스의 제공 방식을 변화시키고 보험업의 가치사슬을 자동화·정교화하며, 이에 따라 보험회사가 제공하는 고객 가치도 달라질 것으로 전망됨. 한편 산업 간 초연결화는 보험 생태계 형성을 촉진하고, 이는 보험시장 내 경쟁구도와 핵심 역량에도 변화를 불러올 것으로 예상됨. 따라서 보험회사가 디지털 환경을 새로운 성장 기회로 만들기 위해서는 과감한 혁신과 투자가 필요함. 또한 신기술 및 데이터를 성장의 촉매제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현행 규제의 면밀한 검토와 보완이 요구됨


  • [권호 : 21-11]빅테크(Big Tech)의 보험업 진출에 대한 기대와 과제

    저자 : 황인창 2021-06-18 조회수 : 2653

    최근 빅테크는 주력사업(비금융)을 강화하기 위해 보험 등 다양한 금융서비스에 대한 제공을 급속히 확대하고 있음. 빅테크의 보험업 진출은 보험회사에게 경쟁심화로 인한 고객이탈 및 판매시장에서의 시장지배력 감소 등 위험요인이 될 수 있으나, 디지털 전환으로 인한 사업다각화 및 고객만족도 향상 등 기회요인이 될 수도 있음. 정책당국은 시장 혁신 및 소비자 후생 증대를 위해 불공정경쟁 및 독과점 억제, 보험회사의 위험추구 및 빅테크의 시스템리스크 차단, 소비자 보호장치 마련 및 고위험군의 금융소외 방지 방안 마련이 필요함


  • [권호 : 21-10]GA 자회사 설립 및 운영 관련 법적 쟁점

    저자 : 백영화 2021-05-20 조회수 : 2593

    최근 보험회사의 GA 자회사 설립에 대한 논의가 활발함. 보험회사가 GA 자회사를 소유하기 위해서는 금융감독원에 사전 신고를 해야 함. 보험회사와 GA 자회사의 관계에 있어서는(예:보험회사와 GA 자회사가 사무실이나 IT 시스템 등을 공동 사용하는 경우 등) 보험회사의 GA 자회사에 대한 부당지원행위가 되지 않도록 유의할 필요가 있음. 그 밖에도 영업양도 해당 여부, 보험설계사의 이동 시 유지관리수수료의 지급 문제, 고객정보 사용 문제 등 보험회사의 GA 자회사의 설립 및 운영과 관련해서 다양한 쟁점이 있을 수 있으므로, 충분한 법적검토가 선행될 필요가 있겠음


  • [권호 : 21-9]건강보험 본인부담상한제와 실손의료보험의 관계

    저자 : 황현아,정성희 2021-05-13 조회수 : 542

    건강보험에서 보상하는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상한액 초과금)을 실손의료보험에서 이중으로 보상해야 하는지 여부가 문제되고 있음. 건강보험의 보완형 상품으로 기능하고 있는 실손의료보험의 특성상 건강보험에서 보상하는 상한액 초과금은 실손의료보험 보상대상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보는 것이 타당함. 또한 건강보험과 실손의료보험에서 상한액 초과금을 중복하여 보상할 경우 이중이득을 얻기 위한 과잉진료 및 보험사기를 유발할 우려도 있음. 상한액 초과금에 대한 의료비 보장공백은 환자가 진료비를 납부하는 시점과 건강보험공단이 상한액 초과금을 지급하는 시점의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므로, 그 시차를 줄이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을 것임


  • [권호 : 21-8]실손의료보험 보험금 청구 전산화 필요성

    저자 : 정성희,문혜정 2021-04-22 조회수 : 367

    현행 의료시장에서 소비자는 실손의료보험을 가지고 있어도 진료비를 의료기관과 직접 정산한 후에야 이를 보험회사에 보험금으로 청구할 수 있는 상환제가 시행 중임. 게다가 의료기관과 보험회사 간 전자적 정보 교환이 되지 않아 소비자가 직접 관련 서류를 보험회사에 제출해야하는 불편이 계속되고 있음. 이에 국회에서는 소비자(환자)가 요청하면 의료기관이 보험금 청구와 관련된 서류를 보험회사에 전자적 방식으로 전송하도록 하는 내용의 법안이 발의되었음. 우리나라처럼 상환제를 적용하고 있더라도 다양한 방식의 보험금 청구 전산화를 시행 중인 해외 사례와 같이 사회적 편익이 큰 제도의 도입이 적극적으로 검토될 필요가 있음


  • [권호 : 21-7]퇴직연금 자산 사전지정운용제도 도입의 영향

    저자 : 정원석 2021-04-08 조회수 : 3522

    퇴직연금 자산운용의 중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사전에 지정된 방식으로 자산을 운용하도록 하는 사전지정운용제도(이하, ‘디폴트옵션’이라 함) 도입이 논의되고 있음. 디폴트옵션은 실적배당형 투자를 통해 수익률이 제고될 것이라는 기대와 가입자의 손실위험 노출 및 금융회사 영업위험이 커질 것이라는 우려를 동시에 받고 있음. 디폴트옵션을 도입한 해외사례를 볼 때, 대다수 가입자가 디폴트옵션에 따라 퇴직연금 자산을 운용할 것으로 예상됨. 따라서 금융회사는 가입자 교육과 안전장치를 강화하는 한편, 가입자에게 최선의 이익을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야 할 것임


  • [권호 : 21-6]자동차보험의 역할과 과제

    저자 : 황현아 2021-03-25 조회수 : 718

    자동차보험은 자동차사고 피해자를 구제하고 관련 민·형사책임으로부터 보유자를 보호하며 사회안전망으로 기능해왔음. 이러한 자동차보험의 보상 시스템은 자율주행차, 개인형 이동수단(PM), 도심 항공 이동수단(UAM) 등 새롭게 도입되는 이동수단 관련 사고에 대해서도 적용될 수 있으며, 자동차보험의 원리를 적용한 안정적·지속적 보상 시스템을 마련함으로써 모빌리티 산업은 물론 국민 전체의 이동성 및 생활 편의성 증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임. 한편, 이동수단 운영체계가 소유 중심에서 서비스 중심으로 전환됨에 따라 자동차보험의 내용 및 보험회사의 역할에도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바, 이에 대한 대응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


  • [권호 : 21-5]보험산업 대토론회: 패널토론 요약

    저자 : 김세중,박은빈 2021-03-11 조회수 : 2868

    보험산업은 구조적인 환경변화에 놓여 있으며, 코로나19 이후 상품 및 채널에 대한 소비자의 디지털화 요구, 빅테크와 같은 새로운 경쟁자의 출현 등으로 그 어느 때보다 생존을 위한 혁신과 변화가 필요한 상황임. 한편 보험산업의 자생력과 기회요인에 대한 희망도 공존함. 보험산업은 해외진출 및 신사업영역 확대, 공사협력과 재난위험 대응, 디지털 환경에 적합한 상품 및 판매채널 구축, 타 업권과의 협력 및 상생 방안 마련 등에 대한 근본적인 고민이 필요함

    본 보고서는 2021년 3월 5일 보험연구원이 개최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 보험산업 대토론회" 중 패널토론 내용을 요약한 것임
    ▶▶▶ 대토론회 영상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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