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정보취급방침

이 사이트(www.kiri.or.kr)는 보험연구원의 소유 입니다.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

보험연구원은 회원에게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필요한 고객정보 외에는 불필요한 정보 수집을 하지 않습니다. (단, 필수 기재 항목 외에 선택항목에 대한 정보 수집은 예외로 합니다.) 회원으로부터 취득한 정보는 회원가입 및 이용 ID 발급, 회원 개인정보를 이용하는 서비스,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 및 계약의 성립 또는 인구 통계학적 분석 (회원의 연령별, 성별, 지역별 통계 분석),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를 수집하고, 이를 서비스 방침에 반영 (서비스 개편 및 확대) , 기타 새로운 서비스, 행사나 자료 정보 안내에만 사용될 것입니다. 회원으로 가입할 때 수집된 모든 정보는 해당 서비스 제공이나 회원님께 사전에 밝힌 목적 이외의 다른 어떠한 목적으로도 사용되지 않습니다.

개인정보의 수집 항목

필수정보 : 아이디, 비밀번호, 성명, 전화번호, 직업, 직급, 부서, 이메일, 뉴스레터 수령여부
기타 : 홈페이지 가입경로, 흥미사항, 보험연구원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구분사항

회원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안전조치

회원의 개인 정보는 회원이 로그인 했을 경우에만 보이며, 이것은 회원의 아이디 및 패스워드에 의해 관리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회원에게 부여된 회원아이디 및 패스워드의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특수한 경우, 허가 받은 관리자만이 회원 정보를 수정, 조회하고 있습니다.

회원 정보의 열람 및 정정 방법과 절차

회원은 자신이 제공한 회원 정보를 열람 할 수 있으며, 수정을 요구할 권리와 삭제를 할 권리(탈퇴의 권리포함)가 있습니다. 회원 정보의 열람 및 수정은 회원정보 수정을 통해 정해진 순서에 따라 언제든지 하실 수 있습니다. (단, 회원정보 수정의 경우, 아이디나 성명, 주민등록 번호의 변경은 가입회원 실명제 정책에 따라 회원님께서 직접 수정하실 수 없으나, 보험연구원(http://www.kiri.or.kr)의 관리자 (kiriweb@kiri.or.kr) 에게 메일로 요청하면 24시간 내에 처리됩니다.

개인정보 수집에 대한 동의

보험연구원에서는 회원가입을 원하시는 고객에게 보험연구원의 개인정보취급방침 또는 이용약관 내용에 대해 <동의함> 혹은 <동의하지 않음> 버튼을 클릭 할 수 있는 절차를 마련하여, <동의함> 버튼을 클릭한 경우에만 개인정보 수집에 대해 동의 한 것으로 봅니다.

회원가입 가입과 탈퇴의 자유

회원가입은 반드시 이용약관의 동의 절차를 거치며, 회원 탈퇴 시에도 탈퇴에 따른 개인정보의 폐기와 회원으로서 권리소멸 등을 명확히 고지하는 절차를 거칩니다. 탈퇴를 희망할 시에는 사이트의 회원탈퇴 메뉴를 통해 정해진 순서에 의해 처리할 수 있습니다. 또는 보험연구원의 관리자 (kiriweb@kiri.or.kr)에게 메일로 요청하시면 처리 됩니다. (* 주의 : 회원 탈퇴를 하시면 그 즉시 모든 고객정보와 기록이 재생 불가능 하도록 폐기되며, 아이디 및 기타 정보 사항의 권리도 함께 사라집니다.따라서 복구 요청 시 불가능 하므로 신중하게 하셔야 합니다.)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과 공유 및 3자 제공

회원의 개인정보는 보험연구원 회원으로서 서비스를 받는 동안 계속 보유하며, 서비스 제공을 위해 이용합니다. 회원의 정보는 회원 탈퇴 시 재생이 불가능 하도록 완전 삭제 됩니다. 회원님의 개인정보는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24조의 규정에 따라 타인에게 제공, 활용시 본인의 동의를 얻어야 하는 정보입니다. 보험연구원은 법률에서 정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회원님의 동의 없이 회원님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개인정보 관리

보험연구원은 개인정보 보호 및 서비스 이용에 대한 각종 활동에 대하여 회원들의 의견과 불만을 제기 할 수 있는 창구를 개설하고 있습니다. 개인 정보와 관련한 불만이 있으신 분은 보험연구원의 관리자 (kiriweb@kiri.or.kr)에게 의견을 주시면 즉시 접수,조치하여 처리결과를 통보해 드립니다.

개인정보보호책임자

성명 : 김형길
직위 : 담당역
전화 : 02-3775-9119
주소 : 서울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6길 38 (여의도동 35-4)
이메일 : kiriweb@kiri.or.kr

근무시간

평일 : 09:00~ 18:00
토요일 및 휴일 제외

이용약관

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보험연구원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이하 "KIRI"라 합니 다)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관련 서비스의 이용조건 및 절차에 관 한 사항과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정의

(1) "KIRI"이란 보험연구원이 운영하는 사이트 ( http://www.kiri.or.kr )를 말합니다.
(2) "이용자"란 KIRI에 로그인하여 본 약관에 따라 "KIRI"가 제공 하는 서비스를 받는 회원 또는 비회원을 말합니다.
(3) "회원"이라 함은 "KIRI"에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회원등록을 한 자로서 "KIRI"의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받으며, "KIRI"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계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자를 말합니 다.
(4) "비회원"이라 함은 회원에 가입하지 않고 "KIRI"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제3조 약관의 효력과 변경

(1) 본 약관은 이용자에게 공시함으로써 효력을 발생합니다. (2) 보험연구원은 본 약관을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은 "KIRI" 화면에 별도 공지하게 됩니다.
이용자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아니하는 경우 이용자는 본인의 회원등록을 취소할 수 있으며, 계속 사용하는 경우는 약관 변경에 대한 동의로 간주됩니다.
변경된 약관은 전항과 같은 방법으로 효력을 발생합니다.

제4조 약관 외 준칙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이 국내 관계법령에 규정되어 있 을 경우에는 그 규정에 따릅니다.

제2장 회원 가입과 서비스 이용

제1조 이용 계약의 성립

(1) 이용 계약은 이용자의 이용 신청에 대한 보험연구원의 이용 승낙과 이용자의 약관 내용에 대한 동의로 성립됩니다. (2) 회원에 가입하여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희망자는 보험 연구원에서 요청하는 개인 신상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 용자가 제공한 개인정보는 본 약관에 따라 철저히 보호됩니 다.

제2조 이용 신청의 제한

(1) 보험연구원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이용계약신청에 대하 여는 이를 승낙하지 아니합니다.
① 다른 사람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하였을 때
② 이용 계약 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하여 신청하였을 때
③ 사회의 안녕 질서 혹은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하 였을 때
④ 부당한 목적으로 회원의 가입 탈퇴를 월 3회 이상 반복하는 경우
⑤ 기타 보험연구원이 정한 이용 신청 요건이 미비되었을 때

제3조 서비스 이용

(1) 서비스 이용은 보험연구원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 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합니다.
(2) 제1항의 이용시간은 정기점검 등의 필요로 인하여 보험연구 원이 정한 날 또는 시간은 적용하지 아니합니다.
(3) 제2항의 경우에는 사전에 중단 사유와 기간을 공고합니다. 다만, 불가피한 사정이 있는 경우 사전공고는 생략될 수 있 습니다.

제3장 책임

제1조 보험연구원의 의무

(1) 보험연구원은 이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계속적, 안정적 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의무가 있습니다.
(2) 보험연구원은 이용자의 개인신상정보를 본인의 승낙없이 타 인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습니다.
다만, 전기통신관련법령 등 관계법령에 의하여 관계 국가기 관 등의 요구가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3) 보험연구원은 이용자로부터 제기되는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 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즉시 처리합니다.
다만,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이용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통보합니다.
(4) 보험연구원은 이용자가 원하지 않는 영리목적의 광고성 전 자우편을 발송하지 않습니다.

제2조 이용자의 의무

(1)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모든 관리의 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2) 자신의 아이디가 부정하게 사용된 경우, 이용자는 반드시 보 험연구원에 그 사실을 통보해야 합니다.
(3) 비밀번호 분실시 통보는 e-mail로 안내하며, 제 2항의 규정 에도 불구하고 회원의 e-mail 주소 기입 잘못 등 본인 과실 및 본인 정보 관리 소홀로 발생하는 문제의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4) 이용자는 이 약관 및 관계법령에 규정한 사항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제4장 계약 해지 및 서비스 이용제한

제1조 계약 해지 및 이용제한

이용자가 이용 계약을 해지 하고자 하는 때에는 이용자 본인이 직접 온라인을 통해 회원탈퇴 메뉴를 선택하여 해지 신청을 하 여야 합니다
보험연구원은 이용자가 다음 사항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였을 경 우 사전 통지 없이 이용 계약을 해지하거나 또는 기간을 정하여 서비스 이용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1) 공공 질서 및 미풍 양속에 반하는 경우
(2) 범죄적 행위에 관련되는 경우
(3) 이용자가 국익 또는 사회적 공익을 저해할 목적으로 서비스 이용을 계획 또는 실행할 경우
(4) 타인의 서비스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도용한 경우
(5)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경우
(6) 같은 사용자가 다른 아이디로 이중 등록을 한 경우
(7) 서비스에 위해를 가하는 등 서비스의 건전한 이용을 저해하 는 경우
(8) 기타 관련법령이나 보험연구원이 정한 이용조건을 위배하는 경우

제2조 이용 제한의 해제 절차

(1) 보험연구원은 제1조의 규정에 의하여 이용제한을 하고자 하 는 경우에는 그 사유, 일시 및 기간을 정하여 서면 또는 회 원등록시 기재한 전화나 e-mail 등의 방법에 의하여 해당 이용자 또는 대리인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보험연구원이 긴급하게 이용을 정지할 필요가 있다 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2)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이용정지의 통지를 받은 이용자 또 는 그 대리인은 그 이용정지의 통지에 대하여 이의가 있을 때에는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3) 보험연구원은 제2항의 규정에 의한 이의신청에 대하여 그 확인을 위한 기간까지 이용정지를 연기할수 있으며, 그 결과 를 이용자 또는 그 대리인에게 통지합니다.
(4) 보험연구원은 이용정지 기간 중에 그 이용정지 사유가 해소 된 것이 확인된 경우에는 이용정지 조치를 즉시 해제합니다.

제3조 이용자의 게시물

보험연구원은 이용자가 "KIRI"에 게시하거나 등록하는 내용물이 다음 각 사항에 해당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사전 통지없이 삭 제 할 수 있습니다.

(1) 다른 이용자 또는 제 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모략으로 명예 를 손상시키는 내용인 경우
(2)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인 경우
(3) 범죄적 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내용인 경우
(4)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5) 기타 관계 법령이나 보험연구원에서 정한 규정에 위배되는 경우

제5장 저작권의 귀속

(1) "KIRI"에서 제공하는 모든 저작물의 저작권 및 기타 지적재산 권은 보험연구원에 귀속합니다.

(2) 이용자는 "KIRI"(이메일서비스 포함)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 보를 보험연구원의 사전 승낙없이 복제, 송신, 출판, 재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3) "KIRI"에서 링크를 통해 제공하는 다른 사이트의 비밀 보장과 그 사이트의 내용에 관해서 보험연구원은 책임지지 않습니 다.
보험연구원은 이용자가 "KIRI"에 게시하거나 등록하는 내용 물이 다음 각 사항에 해당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사전 통지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부칙)

제1조 시행일
이 약관은 2008년 6월27일 부터 시행합니다.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보험연구원은 정보통신망법 제50조의 2, 제50조의 7 등에 의거하여 본 웹사이트에 개제된 이메일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 등을 이용하여 이메일 주소를 무단으로 수집하는 행위를 거부합니다.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전체메뉴

보험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견인하는
보험연구원

CEO Report

표지이미지

[권호 : 2020-01] 코로나 19(Covid-19) 영향 및 보험산업 대응과제

2020-04-08

저자 : 김해식,조영현,김석영,노건엽,황인창,김동겸,손민숙

  코로나 19 감염병 확산으로 ‘실물경제 부진 →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 경기침체’로 이어지는 악순환에 빠질 가능성이 높아져 보험을 포함한 금융기관의 건전성 악화가 불가피하다. 또한 전 세계 경기 부진이 예상되어 경제성장률이 하향 조정되고 자본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다. 금융시장 변동성은 2008년 금융위기와 유사하나 이는 금융시장의 문제가 아닌 실물부분이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아 변동성이 생긴다는 차이가 있다.

  코로나 19 확산으로 보험회사는 보험영업은 물론이고 금융시장을 통해 투자영업과 지급여력에도 영향을 받고 있다. 2020년 상반기 신계약 실적은 악화될 것으로 전망되며, 코로나 19 확산이 상반기 내에 진정된다 하더라도 영업환경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은 상당기간 지속될 것이다. 보험회사의 자산 구성 고려 시, 환헤지비용 증가, 수익증권 가치 감소, 대출채권 손상 증가 등이 우려된다. 또한 코로나 19로 인한 금리 하락과 저금리 지속은 보험회사의 당기순익과 실질적인 지급여력을 약화시키는 방향으로 작용할 것이다.

  따라서, 금융당국은 보험산업의 위험보장 및 실물부문 지원을 강화하고, 극단적인 상황에서 시장불안을 증폭시키지 않도록 금융안정성을 제고하는 정책이 필요하다.

  금융당국은 검사 및 감독에 대한 보험회사의 운영 부담을 줄여 보험회사가 소비자에게 상품 및 서비스 제공을 원활히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하고, 보험료 납입 유예 등을 실시하여 소비자의 일시적인 유동성 부족이 보험계약의 중단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한편, 보험회사는 자체적으로 코로나 19에 따른 영향평가를 실시하고 이에 대한 결과를 금융당국에 보고하여 상호 의사소통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향후 도입될 K-ICS와 관련하여 극단적인 상황을 대비하여 제도 유연성을 확보하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 [권호 : 2020-01]코로나 19(Covid-19) 영향 및 보험산업 대응과제

    저자 : 김해식,조영현,김석영,노건엽,황인창,김동겸,손민숙 2020-04-08 조회수 : 6474

      코로나 19 감염병 확산으로 ‘실물경제 부진 →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 경기침체’로 이어지는 악순환에 빠질 가능성이 높아져 보험을 포함한 금융기관의 건전성 악화가 불가피하다. 또한 전 세계 경기 부진이 예상되어 경제성장률이 하향 조정되고 자본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다. 금융시장 변동성은 2008년 금융위기와 유사하나 이는 금융시장의 문제가 아닌 실물부분이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아 변동성이 생긴다는 차이가 있다.

      코로나 19 확산으로 보험회사는 보험영업은 물론이고 금융시장을 통해 투자영업과 지급여력에도 영향을 받고 있다. 2020년 상반기 신계약 실적은 악화될 것으로 전망되며, 코로나 19 확산이 상반기 내에 진정된다 하더라도 영업환경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은 상당기간 지속될 것이다. 보험회사의 자산 구성 고려 시, 환헤지비용 증가, 수익증권 가치 감소, 대출채권 손상 증가 등이 우려된다. 또한 코로나 19로 인한 금리 하락과 저금리 지속은 보험회사의 당기순익과 실질적인 지급여력을 약화시키는 방향으로 작용할 것이다.

      따라서, 금융당국은 보험산업의 위험보장 및 실물부문 지원을 강화하고, 극단적인 상황에서 시장불안을 증폭시키지 않도록 금융안정성을 제고하는 정책이 필요하다.

      금융당국은 검사 및 감독에 대한 보험회사의 운영 부담을 줄여 보험회사가 소비자에게 상품 및 서비스 제공을 원활히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하고, 보험료 납입 유예 등을 실시하여 소비자의 일시적인 유동성 부족이 보험계약의 중단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한편, 보험회사는 자체적으로 코로나 19에 따른 영향평가를 실시하고 이에 대한 결과를 금융당국에 보고하여 상호 의사소통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향후 도입될 K-ICS와 관련하여 극단적인 상황을 대비하여 제도 유연성을 확보하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 [권호 : 19-4]저(무)해지 환급형 보험 현황 및 분석

    저자 : 김규동 2019-12-05 조회수 : 8094

      저(무)해지 환급형 보험은 해지환급금을 적게 지급하는 대신 보험료가 저렴한 보험상품으로 저(무)해지 환급형 종신보험의 경우 일반 종신보험에 비해 보험료가 10~30% 정도 저렴하다. 저(무)해지 환급형 보험의 판매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건강보험?정기보험 등 비종신 저(무)해지 환급형 보험상품 판매도 증가 추세이다.

     그러나 저(무)해지 환급형 보험 판매 시 납입기간 중에는 해지환급금이 적거나 없다는 설명이 미흡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소비자 피해에 대한 우려와 함께, 해지율이 예상보다 낮을 경우 보험회사가 부담해야 할 해지율차손에 대한 우려가 있다. 특히, 소비자 보호와 보험회사 리스크관리 차원에서 무해지 환급형 종신보험의 판매는 더욱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 

      또한 현 회계제도하에서는 해지율 가정과 경험 해지율의 차이에 따른 책임준비금 적립 부담이 급격히 발생하지 않고, 보험기간이 경과하면서 순차적으로 발생한다. 그러나 IFRS17 및 K-ICS 도입 시에는 해지율 가정 변경에 따라 책임준비금 적립 부담이 급격히 증가할 수도 있으므로 이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 

      보험회사는 저(무)해지 환급형 보험 판매 과정에서 소비자를 현혹할 수 있는 내용보다는 상품의 본질적 특성 위주로 설명하여 관련 민원을 관리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해지율 가정에 대한 충분한 검토와 스트레스 테스트 등 리스크 평가를 통해 회사의 재무적 건전성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상품 포트폴리오 관리가 필요하다.

     금융당국은 저(무)해지 환급형 보험이 보험시장에 미칠 영향을 분석하고, 회사가 건전한 상품 판매와 상품 포트폴리오를 유지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Ⅰ 저(무)해지 환급형 보험상품 개요
          1. 저(무)해지 환급형 보험상품 도입
          2. 저(무)해지 환급형 보험상품 설계
          3. 저(무)해지 환급형 보험상품 판매 현황

    Ⅱ 저(무)해지 환급형 보험의 리스크
          1. 소비자 측면에서 저(무)해지 환급형 보험의 리스크
          2. 보험회사 측면에서 저(무)해지 환급형 보험의 리스크

    Ⅲ 시사점
          1. 소비자 보호 방안 고려
          2. 보험회사의 리스크관리
         3. 금융당국의 대응

    부록

  • [권호 : 19-3]보험생태계 강화를 위한 과제

    저자 : 김동겸,정인영 2019-08-26 조회수 : 1307

      국내 보험산업은 저금리 장기화, 자본규제 강화 등으로 수익성이 둔화되고, 인구구조 변화, 경기부진 등으로 성장동력마저 약화된 상황이다. 특히 최근 연금상품 판매 급감, 실손의료보험 손해율 악화 등으로 국민의 노후소득보장과건강관리라는 보험산업의 핵심적인 역할 수행에도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또한소비자와 보험회사 간 분쟁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보험사기에 대한 낮은범죄 의식 등 보험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이와 같이 파괴된 보험생태계 재건을 위해서는 ① 보험사업모형 다각화, ② 건강및 노후소득보장 분야에서의 공사 역할분담체계 구축, ③ 소비자 보호및 신뢰 회복을 위한 판매채널제도 정비가 필요하다.

     

      우선 보험 본연의 위험보장 업무인 보험영업을 통한 수익 확보에 초점을 둔사업모형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보험상품 가격자유화 조치를 이행하여 보험회사가 보험마진만으로도 충분히 생존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다음으로 노후소득 보장과 건강관리 측면에서 연금 세제혜택, 실손의료보험보험료 차등제도 도입, 비급여 진료비 적정성 심사 등 실효성있는 공사 협력체계를구축할 필요가 있다. 

     

      끝으로 소비자 보호 및 신뢰 회복을 위해 고객 접점인 모집과정에서 발생가능한문제를 최소화하도록 판매자책임법제 재정립 등 판매채널제도를 정비하고, 판매책임과 권한을 부여한 새로운 GA 사업모형 도입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Ⅰ. 국내 보험산업의 현주소
          1. 역성장 지속.수익성 둔화
          2. 고령사회에서 보험의 역할 미흡
          3. 보험에 대한 부정적 인식: 보험분쟁 및 보험사기

    Ⅱ. 보험산업 생태계 재건을 위한 대책
          1. 보험사업모형 다각화
          2. 노후대비를 위한 민영보험의 역할 강화
          3. 소비자 보호 및 신뢰 회복을 위한 판매채널 정비
  • [권호 : 19-2]2019년 수입보험료 수정 전망

    저자 : 동향분석실 2019-07-01 조회수 : 681

      세계 경기 둔화와 함께 투자 및 수출의 위축으로 우리나라 경제는 부진한 흐름이 지속되고 있다. 또한 미 중 무역분쟁 장기화 및 일본의 보복성 수출규제로 인하여 실물경제와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더욱 확대되는 양상이다. 향후 이러한 불확실성이 해소되지 않고 반도체 경기 회복도 예상보다 부진할 경우, 2019년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은 주요 기관들이 기존에 예측했던 2.2~2.4%보다 낮아질 것으로 보인다. 경기 둔화와 대외 여건 불확실성 확대로 인해 시장금리 하락세와 환율 상승세는 2019년 하반기에도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하반기 주가는 상반기 보다 낮은 수준에서 등락을 반복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최근 보험회사의 수입보험료 실적이 기존 전망보다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경제 금융 환경의 불확실성 확대에도 불구하고 보험회사가 적극적으로 대응한 결과로 보인다. 이러한 보험회사의 대응전략을 고려하여, 2019년 보험산업 수입(원수)보험료는 기존 전망과 유사한 수준으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한다. [증가율을 기존 -0.8%에서 -0.7%(생명보험 -3.4%, 손해보험 2.6%)로 수정] 

     

      2019년 생명보험 수입보험료는 보장성보험의 증가세 둔화와 저축성보험의 신규 판매 둔화 지속 등으로 전년 대비 3.4%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보장성보험은 경기부진, 종신보험 시장 정체 등으로 인해 1.9% 증가에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 저축성보험은 공시이율 인하, IFRS 17과 신지급여력제도(K-ICS) 도입에 따른 자본부담 확대, 주가 변동성 확대로 인한 변액저축성보험 위축 등으로 10.7%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퇴직연금은 DB형 사외적립비율 확대 및 임금상승률 확대 등으로 5.0% 증가가 전망된다.

     

      손해보험의 경우 자동차보험의 소폭 회복에도 불구하고 장기 저축성보험과 연금부문의 실적 부진 등으로 인해, 2019년 전체 원수보험료는 전년 대비 2.6% 증가에 그칠 것으로 전망된다. 자동차보험은 정비요금 인상, 손해율 상승, 표준약관 개정에 따른 보험료 인상 효과로 전년도 역성장(-0.8%)에서 벗어나 1.5%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장기손해보험은 낮은 공시이율로 인한 장기저축성보험의 감소세가 이어지고, 장기 상해 및 질병보험의 성장세도 둔화되어 2.7% 증가하는 데 그칠 것으로 보인다. 연금부문의 경우 개인연금 감소세가 확대되고 퇴직연금도 제한적인 성장에 머무를 것으로 보여 2.0% 증가가 예상된다. 일반손해보험은 신용보험과 배상책임보험을 중심으로 4.9%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Ⅰ. 경제·금융시장
          1. 세계경제
          2. 국내경제
          3. 국내금융시장

    Ⅱ. 보험시장
          1. 보험산업 총괄
          2. 생명보험
          3. 손해보험
  • [권호 : 19-1]기후변화 위험과 보험회사의 대응 방안

    저자 : 이승준 2019-04-01 조회수 : 702

      폭염이나 한파 같은 이상기온과 가뭄이나 홍수 같은 자연재해는 기후변화로 인해 그 빈도와 심도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위험관리 전문산업으로서 보험산업의 역할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음. 장기간에 걸친 기후 패턴의 변화로 정의되는 기후변화는 온실가스의 증가로 인한 지구온난화가 그 원인임

      그 동안 논란이 되어 왔던 온실가스 증가의 원인은 인류의 활동 때문으로 과학적 결론이 맺어진 것으로 보이며, 이미 기후변화와 관련된 주된 관심은 지구온난화를 늦추기 위한 사회경제적 정책 대응으로 옮겨가는 추세임

      보험산업에 대한 기후변화의 위험은 크게 자연재해 피해로 인한 물리적 위험과 기후변화 관련 정책적 대응 과정에서 금융자산의 가치변동으로 인한 전환적 위험으로 대별되며, 이는 보험인수와 자산운용 과정에서 보험회사에 보험, 시장, 운영 위험 등 다양한 형태로 영향을 미침

      이러한 기후변화 위험에 대응하는 방안으로 보험회사 경영 전반에 걸쳐 기후변화 위험의 여러 요소를 경영진의 의사결정과 실무 사업부서의 업무 프로세스에 반영하고, 친환경 보험상품 개발과 친환경 기술 및 기업에 대한 투자확대 등을 통한 자산운용으로 장기적 수익을 추구하면서 동시에 기업의 환경 관련 사회적 책임을 수행할 것을 제시함
    Ⅰ. 검토배경
          1. 기후변화로 인한 피해
          2. 인류의 활동이 초래한 기후변화

    Ⅱ. 보험경영과 기후변화 위험
          1. 기후변화와 보험의 역할 증대
          2. 기후변화 위험
          3. 기후변화 위험과 보험인수
          4. 기후변화 위험과 자산운용

    Ⅲ. 보험회사의 대응 방안
          1. 회사경영에 기후변화 위험반영
          2. 사회적 책임 수행으로 신뢰도 제고
  • [권호 : 18-1]2018년 수입보험료 수정 전망

    저자 : 동향분석실 2018-07-23 조회수 : 414


    Ⅰ. 경제·금융시장
          1. 세계경제
          2. 국내경제
          3. 국내금융시장

    Ⅱ. 보험시장
          1. 보험산업 총괄
          2. 생명보험
          3. 손해보험
  • [권호 : 18-2]북한 보험산업의 이해와 대응

    저자 : 안철경,정인영 2018-07-20 조회수 : 152


    Ⅰ. 북한의 보험제도
          1. 보험의 정의 및 특징
          2. 보험제도 발전 과정

    Ⅱ. 북한의 보험산업 현황
          1. 운영체계
          2. 보험상품 유형 및 특징
          3. 시장 규모 및 상품판매 현황

    Ⅲ. 보험산업의 과제
          1. 진출 방안
          2. 과제

    부록 Ⅰ. 북한의 사회·경제 현황
          1. 인구구조
          2. 경제 현황
          3. 사회보장제도
          4. 금융시장
  • [권호 : 17-3]1인 1 퇴직연금시대의 보험회사 IRP 전략

    저자 : 류건식,이태열 2017-07-25 조회수 : 156


    Ⅰ. 검토배경

    Ⅱ. IRP 시장과 보험회사
          1. 기능
          2. 제도 변화
          3. 시장 판도

    Ⅲ. 왜 IRP를 주목해야 하는가
          1. 은퇴자금의 허브 역할
          2. 적격 개인연금시장의 한계 극복
          3. 설계사의 IRP 가입 접근성

    Ⅳ. 보험회사 IRP 전략
          1. 개인 영업 활용
          2. 종합 금융 기능 보완

    부록 Ⅰ. IRP 적립금 산정 현황
  • [권호 : 17-2]2017년 수입보험료 수정 전망

    저자 : 동향분석실 2017-07-14 조회수 : 114


    Ⅰ. 경제·금융시장
          1. 세계경제
          2. 국내경제
          3. 국내금융시장

    Ⅱ. 보험시장
          1. 보험산업 총괄
          2. 생명보험
          3. 손해보험
  • [권호 : 17-1]보험부채 시가평가와 보험산업의 과제

    저자 : 김해식 2017-02-28 조회수 : 217


    Ⅰ. 서론

    Ⅱ. 서로 다른 평가기준
          1. 두 차례의 회계제도 개혁
          2. 자산과 부채의 회계 불일치

    Ⅲ. 평가기준 일치와 저금리
          1. 두 가지 도전과제
          2. 저금리와 IFRS 17 최초 시행
          3. 新지급여력제도와 요구자본

    Ⅳ. 보험산업의 대응
     1. 자본확충, 이익창출능력 제고
     2. 감독 로드맵, IFRS와 일정 분리
     3. RBC비율, 위험경감 인정
1 2 3 4 5 6 7 8 9 10
Copy right 2019 by KIRI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