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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위 : 담당역
전화 : 02-3775-9119
주소 : 서울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6길 38 (여의도동 35-4)
이메일 : kiriweb@kiri.or.kr

근무시간

평일 : 09:00~ 18:00
토요일 및 휴일 제외

이용약관

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보험연구원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이하 "KIRI"라 합니 다)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관련 서비스의 이용조건 및 절차에 관 한 사항과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정의

(1) "KIRI"이란 보험연구원이 운영하는 사이트 ( http://www.kiri.or.kr )를 말합니다.
(2) "이용자"란 KIRI에 로그인하여 본 약관에 따라 "KIRI"가 제공 하는 서비스를 받는 회원 또는 비회원을 말합니다.
(3) "회원"이라 함은 "KIRI"에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회원등록을 한 자로서 "KIRI"의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받으며, "KIRI"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계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자를 말합니 다.
(4) "비회원"이라 함은 회원에 가입하지 않고 "KIRI"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제3조 약관의 효력과 변경

(1) 본 약관은 이용자에게 공시함으로써 효력을 발생합니다. (2) 보험연구원은 본 약관을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은 "KIRI" 화면에 별도 공지하게 됩니다.
이용자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아니하는 경우 이용자는 본인의 회원등록을 취소할 수 있으며, 계속 사용하는 경우는 약관 변경에 대한 동의로 간주됩니다.
변경된 약관은 전항과 같은 방법으로 효력을 발생합니다.

제4조 약관 외 준칙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이 국내 관계법령에 규정되어 있 을 경우에는 그 규정에 따릅니다.

제2장 회원 가입과 서비스 이용

제1조 이용 계약의 성립

(1) 이용 계약은 이용자의 이용 신청에 대한 보험연구원의 이용 승낙과 이용자의 약관 내용에 대한 동의로 성립됩니다. (2) 회원에 가입하여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희망자는 보험 연구원에서 요청하는 개인 신상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 용자가 제공한 개인정보는 본 약관에 따라 철저히 보호됩니 다.

제2조 이용 신청의 제한

(1) 보험연구원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이용계약신청에 대하 여는 이를 승낙하지 아니합니다.
① 다른 사람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하였을 때
② 이용 계약 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하여 신청하였을 때
③ 사회의 안녕 질서 혹은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하 였을 때
④ 부당한 목적으로 회원의 가입 탈퇴를 월 3회 이상 반복하는 경우
⑤ 기타 보험연구원이 정한 이용 신청 요건이 미비되었을 때

제3조 서비스 이용

(1) 서비스 이용은 보험연구원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 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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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장 책임

제1조 보험연구원의 의무

(1) 보험연구원은 이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계속적, 안정적 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의무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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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장 계약 해지 및 서비스 이용제한

제1조 계약 해지 및 이용제한

이용자가 이용 계약을 해지 하고자 하는 때에는 이용자 본인이 직접 온라인을 통해 회원탈퇴 메뉴를 선택하여 해지 신청을 하 여야 합니다
보험연구원은 이용자가 다음 사항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였을 경 우 사전 통지 없이 이용 계약을 해지하거나 또는 기간을 정하여 서비스 이용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1) 공공 질서 및 미풍 양속에 반하는 경우
(2) 범죄적 행위에 관련되는 경우
(3) 이용자가 국익 또는 사회적 공익을 저해할 목적으로 서비스 이용을 계획 또는 실행할 경우
(4) 타인의 서비스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도용한 경우
(5)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경우
(6) 같은 사용자가 다른 아이디로 이중 등록을 한 경우
(7) 서비스에 위해를 가하는 등 서비스의 건전한 이용을 저해하 는 경우
(8) 기타 관련법령이나 보험연구원이 정한 이용조건을 위배하는 경우

제2조 이용 제한의 해제 절차

(1) 보험연구원은 제1조의 규정에 의하여 이용제한을 하고자 하 는 경우에는 그 사유, 일시 및 기간을 정하여 서면 또는 회 원등록시 기재한 전화나 e-mail 등의 방법에 의하여 해당 이용자 또는 대리인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보험연구원이 긴급하게 이용을 정지할 필요가 있다 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2)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이용정지의 통지를 받은 이용자 또 는 그 대리인은 그 이용정지의 통지에 대하여 이의가 있을 때에는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3) 보험연구원은 제2항의 규정에 의한 이의신청에 대하여 그 확인을 위한 기간까지 이용정지를 연기할수 있으며, 그 결과 를 이용자 또는 그 대리인에게 통지합니다.
(4) 보험연구원은 이용정지 기간 중에 그 이용정지 사유가 해소 된 것이 확인된 경우에는 이용정지 조치를 즉시 해제합니다.

제3조 이용자의 게시물

보험연구원은 이용자가 "KIRI"에 게시하거나 등록하는 내용물이 다음 각 사항에 해당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사전 통지없이 삭 제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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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범죄적 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내용인 경우
(4)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5) 기타 관계 법령이나 보험연구원에서 정한 규정에 위배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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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칙)

제1조 시행일
이 약관은 2008년 6월27일 부터 시행합니다.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보험연구원은 정보통신망법 제50조의 2, 제50조의 7 등에 의거하여 본 웹사이트에 개제된 이메일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 등을 이용하여 이메일 주소를 무단으로 수집하는 행위를 거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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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보험회사의 대체투자 현황과 특징

    [2021-08] 보험회사의 대체투자 현황과 특징

    2021-07-14
    보험회사는 저금리 장기화로 인한 수익률 제고, 포트폴리오 분산 효과, 장기투자 등의 수요로 인해 대체투자 규모를 빠르게 확대하였습니다.이와 더불어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일부 보험회사의 호텔, 오피스, 항공기 등 대체투자 자산에서 손실이 발생하여 대체투자 부실 확대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며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이에 보험회사의 대체투자 현황과 특징을 이해하기 위해 대체투자의 정의와 특징을 비롯하여 보험회사 대체투자의 운용자산 대비 규모와 유형별 구성비, 특징을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험회사는 저금리 장기화로 인한 수익률 제고, 포트폴리오 분산 효과, 장기투자 등의 수요로 인해 대체투자 규모를 빠르게 확대하였습니다.

    이와 더불어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일부 보험회사의 호텔, 오피스, 항공기 등 대체투자 자산에서 손실이 발생하여 대체투자 부실 확대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며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보험회사의 대체투자 현황과 특징을 이해하기 위해 대체투자의 정의와 특징을 비롯하여 보험회사 대체투자의 운용자산 대비 규모와 유형별 구성비, 특징을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알기 쉬운 시가기준 지급여력제도(K-ICS)

    [2021-07] 알기 쉬운 시가기준 지급여력제도(K-ICS)

    2021-06-21
    시가기준 지급여력제도인 K-ICS는 현행 RBC제도의 한계인 보험회사의 경제적 실질을 반영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로써 해외 자본규제의 변화 추세에 발맞추어 2023년에 시행될 예정입니다.K-ICS의 주요 특징으로 첫째, 자산과 부채에 대한 완전한 시가평가가 이루어졌으며, 둘째, 장수, 해지, 사업비, 대재해, 자산집중 등 보험회사에 내재된 다양한 리스크 평가가 추가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충격시나리오 방식이 도입되어 위험 측정방식이 정교화 되었다는 것이 현행 제도와 차별화된 부분입니다.

    시가기준 지급여력제도인 K-ICS는 현행 RBC제도의 한계인 보험회사의 경제적 실질을 반영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로써 해외 자본규제의 변화 추세에 발맞추어 2023년에 시행될 예정입니다.

    K-ICS의 주요 특징으로 첫째, 자산과 부채에 대한 완전한 시가평가가 이루어졌으며, 둘째, 장수, 해지, 사업비, 대재해, 자산집중 등 보험회사에 내재된 다양한 리스크 평가가 추가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충격시나리오 방식이 도입되어 위험 측정방식이 정교화 되었다는 것이 현행 제도와 차별화된 부분입니다.

  • 드론 리스크관리의 현황과 과제

    [2021-06] 드론 리스크관리의 현황과 과제

    2021-05-14
    최근 들어 드론은 차세대 모빌리티 산업의 성장 동력으로 주목을 받으며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드론은 다양한 종류의 리스크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리스크를 관리하기 위해 정부는 기체등록의 의무화 대상을 확대하고, 보험가입을 유도하기 위한 정책을 추진해 왔습니다. 그러나 의무화 대상이 아닌 담보와 비사업용 드론의 보험가입은 현재 매우 저조한 것으로 나타나 드론의 종합적인 리스크 관리가 어려운 실정에 있습니다.  이에 보험을 통한 드론 리스크의 효율적 관리방안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들어 드론은 차세대 모빌리티 산업의 성장 동력으로 주목을 받으며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드론은 다양한 종류의 리스크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리스크를 관리하기 위해 정부는 기체등록의 의무화 대상을 확대하고, 보험가입을 유도하기 위한 정책을 추진해 왔습니다. 

    그러나 의무화 대상이 아닌 담보와 비사업용 드론의 보험가입은 현재 매우 저조한 것으로 나타나 드론의 종합적인 리스크 관리가 어려운 실정에 있습니다.  

    이에 보험을 통한 드론 리스크의 효율적 관리방안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전동킥보드 보험가입을 의무화 해야 할까?

    [2021-05] 전동킥보드 보험가입을 의무화 해야 할까?

    2021-04-07
    전동킥보드 관련 규제는 크게, (1) 안전기준, (2) 통행방법, (3) 사고책임 및 보험의 3가지 영역으로 구분됩니다. 도로교통법 개정으로 안전기준과 통행방법 측면에서는 전동킥보드를 자전거와 유사하게 규제하게 되었습니다. 반면 사고책임 및 보험에 대한 규제는 현재 논의가 계속되고 있습니다.해외 주요국 중에는 전동킥보드에 대한 특별법을 도입해서 보험가입을 의무화한 나라도 있습니다. 반면, 아직까지 특별법을 제정하지 않고 시험운행을 실시하며 합리적인 규제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나라들도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전동킥보드 규제에 관한 해외 동향을 살펴보고, 보험의 관점에서 특히 고려할 사항이 무엇인지를 생각해보겠습니다.

    전동킥보드 관련 규제는 크게, (1) 안전기준, (2) 통행방법, (3) 사고책임 및 보험의 3가지 영역으로 구분됩니다. 도로교통법 개정으로 안전기준과 통행방법 측면에서는 전동킥보드를 자전거와 유사하게 규제하게 되었습니다. 반면 사고책임 및 보험에 대한 규제는 현재 논의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해외 주요국 중에는 전동킥보드에 대한 특별법을 도입해서 보험가입을 의무화한 나라도 있습니다. 반면, 아직까지 특별법을 제정하지 않고 시험운행을 실시하며 합리적인 규제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나라들도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전동킥보드 규제에 관한 해외 동향을 살펴보고, 보험의 관점에서 특히 고려할 사항이 무엇인지를 생각해보겠습니다.

  • 전동킥보드, 자동차일까 ? 자전거일까?

    [2021-04] 전동킥보드, 자동차일까 ? 자전거일까?

    2021-04-07
    최근 전동킥보드 이용이 증가하면서 전동킥보드 사고도 함께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전동킥보드 사고가 발생하면 누가 책임을 지는지, 전동킥보드 운전자는 보험에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지 등이 논의되고 있는데요. 이때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쟁점이 되는 것은, 전동킥보드가 자동차인지, 자전거인지 여부입니다. 기존의 다양한 육상 이동수단의 스펙트럼 중 전동킥보드는 어디에 해당한다고 보는 것이 가장 합리적일까요?[자전거 > 전기자전거 > 원동기장치 자전거 > 이륜자동차 > 자동차]오늘은 이동수단에 관한 기존 규제 체계상 전동킥보드가 자동차에 가까운지, 자전거에 가까운지를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최근 개정된 도로교통법상 “개인형 이동장치”에 관해서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최근 전동킥보드 이용이 증가하면서 전동킥보드 사고도 함께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전동킥보드 사고가 발생하면 누가 책임을 지는지, 전동킥보드 운전자는 보험에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지 등이 논의되고 있는데요. 이때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쟁점이 되는 것은, 전동킥보드가 자동차인지, 자전거인지 여부입니다. 

    기존의 다양한 육상 이동수단의 스펙트럼 중 전동킥보드는 어디에 해당한다고 보는 것이 가장 합리적일까요?

    [자전거 > 전기자전거 > 원동기장치 자전거 > 이륜자동차 > 자동차]

    오늘은 이동수단에 관한 기존 규제 체계상 전동킥보드가 자동차에 가까운지, 자전거에 가까운지를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최근 개정된 도로교통법상 “개인형 이동장치”에 관해서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 알기 쉬운 보험계약 국제회계기준 IFRS 17

    [2021-03] 알기 쉬운 보험계약 국제회계기준 IFRS 17

    2021-03-16
    보험계약의 국제적인 회계기준인 IFRS 17이 2023년 도입될 예정입니다.IFRS 17 도입배경은 ① 국제적으로 통일된 회계 기준 ② 타 산업과 일관된 회계처리 ③ 현재 정보를 이용한 경제적 실질 반영 ④ 이익 정보의 예측 가능성 증대와 공시 확대입니다.이러한 배경 하에 현행 회계기준(IFRS 4)과 다른 특징은 “보험부채 평가”와 “수익/비용 인식”입니다.시가기준 보험부채 평가는 간단한 예시를 통해 이해하고 이에 따른 영향을 논의합니다.또한 상품별 예시를 통해 보험계약 수익인식의 차이를 알아보고 현행과 다른 손익계산서 표시방법을 설명합니다.

    보험계약의 국제적인 회계기준인 IFRS 17이 2023년 도입될 예정입니다.
    IFRS 17 도입배경은 ① 국제적으로 통일된 회계 기준 ② 타 산업과 일관된 회계처리 ③ 현재 정보를 이용한 경제적 실질 반영 ④ 이익 정보의 예측 가능성 증대와 공시 확대입니다.
    이러한 배경 하에 현행 회계기준(IFRS 4)과 다른 특징은 “보험부채 평가”와 “수익/비용 인식”입니다.
    시가기준 보험부채 평가는 간단한 예시를 통해 이해하고 이에 따른 영향을 논의합니다.
    또한 상품별 예시를 통해 보험계약 수익인식의 차이를 알아보고 현행과 다른 손익계산서 표시방법을 설명합니다.

  • 실손의료보험 제도 개선의 주요내용과 효과

    [2021-02] 실손의료보험 제도 개선의 주요내용과 효과

    2021-02-03
    이번 상품구조개편은 ① 비급여 보험료 차등제 도입, ② 비급여를 특약으로 분리·운영, ③ 자기부담금 상향, ④ 5년으로 재가입주기 단축 등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실손가입자간 보험료 부담의 형평성 제고와 도덕적 해이 방지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상품구조 개편에 따라 내년 7월에 출시 예정인 제4세대 실손의료보험은 현재 판매중인 상품과 보장범위와 한도는 유사하면서도 보험료 수준은 기존 상품보다 10%~70%(착한 실손 대비 10%, 표준화 이후 실손 대비 50%, 표준화 이전 실손 대비 70%)저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번 상품구조개편은 ① 비급여 보험료 차등제 도입, ② 비급여를 특약으로 분리·운영, ③ 자기부담금 상향, ④ 5년으로 재가입주기 단축 등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실손가입자간 보험료 부담의 형평성 제고와 도덕적 해이 방지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상품구조 개편에 따라 내년 7월에 출시 예정인 제4세대 실손의료보험은 현재 판매중인 상품과 보장범위와 한도는 유사하면서도 보험료 수준은 기존 상품보다 10%~70%(착한 실손 대비 10%, 표준화 이후 실손 대비 50%, 표준화 이전 실손 대비 70%)저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실손의료보험의 건강보장 역할

    [2021-01] 실손의료보험의 건강보장 역할

    2021-02-03
    실손의료보험은 국민 건강보장의 사적 사회안전망을 담당해 왔으나, 최근 손해율이 큰 폭으로 상승하면서 제도의 지속성이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해 실손보험은 2조 4313억 원의 역대 최고 손실을 기록했고, 손실을 견디지 못한 보험회사들이 사업을 접거나 축소하는 사례도 속출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손해율의 상승은 실손가입자의 보험료 부담으로 이어져 결국 실손가입자의 지속가능성에도 큰 위협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실손의료보험의 손해율 악화 현상을 보험산업 측면과 총의료비 차원에서 평가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개선 과제를 모색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실손의료보험은 국민 건강보장의 사적 사회안전망을 담당해 왔으나최근 손해율이 큰 폭으로 상승하면서 제도의 지속성이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지난해 실손보험은 2조 4313억 원의 역대 최고 손실을 기록했고손실을 견디지 못한 보험회사들이 사업을 접거나 축소하는 사례도 속출하고 있습니다지속적인 손해율의 상승은 실손가입자의 보험료 부담으로 이어져 결국 실손가입자의 지속가능성에도 큰 위협요인이 되고 있습니다이에 따라 실손의료보험의 손해율 악화 현상을 보험산업 측면과 총의료비 차원에서 평가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개선 과제를 모색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 기후위기와 보험산업의 리스크(2)

    [2020-13] 기후위기와 보험산업의 리스크(2)

    2020-12-17
    기후위기로 자연재해와 이상기온 등이 빈발하면서 기후관련 리스크가 증대되고 이에 대처하려는 국제적 노력이 제고되는 상황에서 보험산업의 기후 리스크는 무엇인지 알아보고 기후 리스크가 보험회사 경영에 미치는 영향과 이에 대처하기 위한 보험회사의 대응방안을 함께 고민해 보고자 합니다 

    기후위기로 자연재해와 이상기온 등이 빈발하면서 기후관련 리스크가 증대되고 이에 대처하려는 국제적 노력이 제고되는 상황에서 보험산업의 기후 리스크는 무엇인지 알아보고 기후 리스크가 보험회사 경영에 미치는 영향과 이에 대처하기 위한 보험회사의 대응방안을 함께 고민해 보고자 합니다 

  • 기후위기와 보험산업의 리스크(1)

    [2020-12] 기후위기와 보험산업의 리스크(1)

    2020-12-17
    날로 잦아지는 이상기온과 자연재해의 원인으로 인류의 화석연료 사용으로 인한 지구온난화가 지목되고 이로 인한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하여 2015년 파리협정 체결을 비롯한 국제사회의 대응이 가시화되고 정책적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습니다. 특히 금융산업을 통한 기후위기의 대응을 위해 국제기구와 각국 정책당국 움직임도 활발하며 리스크관리 산업인 보험산업에 대한 기대도 높습니다. 

    날로 잦아지는 이상기온과 자연재해의 원인으로 인류의 화석연료 사용으로 인한 지구온난화가 지목되고 이로 인한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하여 2015년 파리협정 체결을 비롯한 국제사회의 대응이 가시화되고 정책적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습니다. 특히 금융산업을 통한 기후위기의 대응을 위해 국제기구와 각국 정책당국 움직임도 활발하며 리스크관리 산업인 보험산업에 대한 기대도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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